리눅스를 사용하다 보면, 서버와 관련된 보고서 작성 혹은 검색 등등을 위해 버전을 알아봐야 할 때가 종종 있다.

 

맨날 까먹어서 간단히 정리!

 

 

1. 리눅스 OS 버전 확인

 

콘솔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현재 사용 중인 OS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 uname -a

 

혹은 아래와 같이 입력해도 확인할 수 있다.

 

> cat /etc/issue

 

위 2개 결과가 약간 다른걸 볼 수 있는데, 전자는 Linux 자체의 버전이 나오고, 후자는 CentOS인지 Red Hat인지 등이 나온다.

 

 

2. 아파치(Apache) 버전 확인

 

콘솔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현재 사용 중인 Apache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 cd [아파치 경로]

> cd bin

> ./httpd -v

 

즉, 아파치 경로의 bin 폴더로 들어가서 httpd -v를 실행시키면 된다.

 

 

3. 톰캣(Tomcat) 버전 확인

 

콘솔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현재 사용 중인 Tomcat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 cd [톰캣 경로]

> cd bin

> ./catalina.sh version

 

즉, 톰캣 경로의 bin 폴더로 들어가서 catalina.sh version 을 실행시키면 된다.

 

 

4. MySQL 버전 확인

 

콘솔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현재 사용 중인 MySQL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 cd [MySQL 경로]

> cd bin

> ./mysql -V

 

즉, MySQL 경로의 bin 폴더로 들어가서 mysql -V 를 실행시키면 된다.

일반적으로 MySQL 은 그냥 콘솔에서 mysql 만 입력해도 바로 실행되도록 등록하는데, 그 경우 그냥 mysql -V만 입력해도 된다.

 

 

5. JAVA 버전 확인

 

콘솔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현재 사용 중인 JAVA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 java -version

 

혹시 java 명령어가 등록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JAVA 설치 경로의 bin 폴더로 찾아가서 java -version 을 실행하면 된다.

 

정상적으로 jAVA가 설치된 경우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JAVA 결치 경로가 나온다.

 

>which ja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