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업무를 하다보니 자연스레 '카피라이팅'을 한다. 흔히 카피라이팅이라 하면 생각하는 광고의 카피, 짧은 소개글, 긴 설명글 등 다양한 글을 작성한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글쓰기와 인연이 없었는데, 가장 많은 글을 쓰게된 것이 2010년 어떤 스타트업의 블로그 담당자로 근무했을 때이다. 그 이후 마케팅/기획 등 업무를 하며 '글쓰기'를 계속 하게 되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더 좋은 글을 쓰고 카피를 만들고 싶은 욕심을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이라는 책을 읽어보았다.


이 책에 대한 평점을 내려보자면 5점 만점에 '4.5점'이다. 물론 이 책을 읽는다고 글쓰기 실력이 바로 향상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글을 좀 더 신경쓰며 쓰도록, 이를 위한 추가적인 노력을 하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을 읽고 나서 가장 큰 남는 점이다.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논증의 미학

2. 글쓰기의 철칙

3. 책읽기와 글쓰기

4. 전략적 독서

5. 못난 글을 피하는 법

6. 아날로그 방식 글쓰기

7. 글쓰기는 축복이다

8. 시험 글쓰기




리디북스 페이퍼로 책을 읽으며 몇몇 부분에 하이라이트 표시를 했는데,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 굳이 코멘트를 남기는 것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아 그냥 인용만 몇 부분 남겨두겠다.



---

말이든 글이든 원리는 같다. 언어로 감정을 건드리거나 이성을 자극하는 것이다.


---

첫째, 취향 고백과 주장을 구별한다. 둘째, 주장은 반드시 논증한다. 셋째, 처음부터 끝까지 주제에 집중한다. 이 세 가지 규칙을 잘 따르기만 해도 어느 정도 수준 높은 글을 쓸 수 있다.


---

첫째, 많이 읽어야 잘 쓸 수 있다. 책을 많이 읽어도 글을 잘 쓰지 못할 수는 있다. 그러나 많이 읽지 않고도 잘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

둘째, 많이 쓸수록 더 잘 쓰게 된다. 축구나 수영이 그런 것처럼 글도 근육이 있어야 쓴다. 글쓰기 근육을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쓰는 것이다. 여기에 예외는 없다. 그래서 ‘철칙’이다.


---

우선 쉽게 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이어야 한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반박하거나 동의할 근거가 있는 글이어야 한다.


---

첫째,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주제가 분명해야 한다.

둘째, 그 주제를 다루는 데 꼭 필요한 사실과 중요한 정보를 담아야 한다.

셋째, 그 사실과 정보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명하게 나타내야 한다.

넷째, 주제와 정보와 논리를 적절한 어휘와 문장으로 표현해야 한다.


---

독자의 공감을 얻고 마음을 움직이는 글이 잘 쓴 글이다.

(...)

많은 지식과 멋진 어휘, 화려한 문장을 자랑한다고 해서 훌륭한 글이 되는 게 아니다. 독자가 편하게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는 것이 기본이다.


---

어떻게 하면 잘못 쓴 글을 알아볼 수 있을까? 쉽고 간단한 방법이 있다.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이다. 만약 입으로 소리내어 읽기 어렵다면, 귀로 듣기에 좋지 않다면, 뜻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잘못 쓴 글이다. 못나고 흉한 글이다.


---

책을 많이 읽으면 못난 글과 나쁜 문장에 대한 면역력이 저절로 생긴다. 하지만 ‘백신’ 예방접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효과가 좋은 백신이 이미 수십 년 전 서점에 나왔다. 앞에서 말한 이오덕 선생의 책 <우리글 바로쓰기>다.


---

글을 잘 쓰려면 한자말을 오남용하지 말아야 한다. 한자를 병용하지 않으면 뜻을 알기 어려운 단어는 되도록 쓰지 않는 것이 좋다.


---

‘으로의’ ‘에로의’ ‘에서의’ ‘으로부터의’ ‘에 있어서의’와 같이 ‘의’를 겹쳐 쓴 토씨도 모두 우리말법에 어긋난다.


---

피동형 문장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

서양말의 완료시제와 복수형 어미 오남용도 심각한 문제다.


---

글은 단문이 좋다. 문학 작품도 그렇지만 논리 글도 마찬가지다. 단문은 그냥 짧은 문장을 가리키는 게 아니다. 길어도 주어와 술어가 하나씩만 있으면 단문이다. 문장 하나에 뜻을 하나만 담으면 저절로 단문이 된다. (...) 계속해서 복문을 쓰면 읽는 사람이 힘들다. 복문은 꼭 필요할 때만 써야한다.


---

무엇보다 뜻이 두루뭉수리 불분명해서 아무 곳에서 넣어도 되는 단어는 쓰지 말아야 한다.


---

긴 글보다는 짧은 글쓰기가 어렵다. 짧은 글을 쓰려면 정보와 논리를 압축하는 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압축 기술은 두 가지다.

첫째, 문장을 되도록 짧고 간단하게 쓴다.

둘째, 군더더기를 없앤다.




'글쓰기'에 대한 부분만으로 4.5점 만큼의 만족을 한 것은 아니다. 만족도의 상당 부분은 '유시민'이라는 작가에 있다. 이토록 글을 쉽게 쓰면서도 짜임새 있게 빈틈없이 쓰는 사람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내가 가장 추구하는 글쓰기의 끝판왕을 본 느낌이다. 부끄럽게도 유시민 작가의 책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앞으로 종종 읽어야겟다.





마케팅 업무를 하며 이론, 트렌드, 팁에 대한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하지만 막연하게 하는 공부는 크게 남지 않는 것 같아, 간단하게나마 포스팅을 한다. 마케팅에 대한 모든 것과 개인적으로 흥미가 가는 이야기들을 다루는 '내맘대로 마케팅 브리핑'



1. 높은 ROI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3단계 전략


- 매체 : ㅍㅍㅅㅅ


- URL : http://ppss.kr/archives/65957


- 요약 :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높은 ROI를 달성하기 위해 3가지 단계를 수행하라. 1) 구체적인 타겟을 찾아내고, 2) 검색 결과 리타겟팅을 활용하고, 3) 소셜 고객 참여 우선순위를 높인다.


- 의견 : 내용은 좋으나, 번역체라 그런지 쏙쏙 박히지 않는 느낌. 리타겟팅과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은 당연히 모든 마케터가 공감하고 있을듯.



2. 소셜 인플루엔서 홍보가 중요한 4가지 이유


- 매체 : 홍보의 모든 것(뉴스와이어 블로그)


- URL : http://blog.newswire.co.kr/?p=5119


- 요약 : 인플루언서 홍보는 다음 4가지 이유로 중요하다. 1) 친구 추천보다 큰 영향력을 가짐 2)분야별로 명확한 타겟에게 메시지 전달 가능 3) 밀레니얼 세대 공략 가능 4) 직접 제작한 컨텐츠가 주는 신뢰성


- 의견 : 소셜 인플루언서 홍보, '효과' 측면에서의 중요성은 인정. 하지만 비용대비 '효율' 측면에서는 물음표. 



3. 브랜디드 콘텐츠가 기업에 필요한 5가지 이유


- 매체 : ㅍㅍㅅㅅ


- URL : http://ppss.kr/archives/74789


- 요약 : 기업은 고객을 위한 컨텐츠를 갖춘 채널을 운영해야하며, 운영 목적은 5가지의 IDEAS이다(Innovation, Dialogue, Education, Advocacy, Support).


- 의견 : 다양하고 좋은 컨텐츠가 필요하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 같다. 그러한 컨텐츠를 만들 때 있어 '효율'이나 '로드 대비 얻는 것'에 대해서는 기업마다, 사람마다 답이 다를 것 같다. 하지만 점점 컨텐츠가 이러한 이유와 목적으로 인해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지 않을까?




1. 영화의 내용을 떠나, 여신급으로 나오는 한효주의 압도적인 매력을 맛볼 수 있는, 한효주 팬에게는 아주 좋은 영화. 단순히 외모 뿐 아니라 분위기와 성격 등 거의 남자들의 이상에 가까운(최소한 나한테만큼은) 모습의 여성상.



2. 모습이 계속 바뀌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고있자니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됨. 외모에 대한 것이 정체성이나 자의식 등에 아주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됨. 그리고 이 주인공은 '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엄청난 열정과 실력을 갖추고 있지만, 그런 특출난 점을 가지고있지 않은 일반인이 저런 상황에 처한다면 정체성을 잃고 정신병에 걸리지 않을까 싶음.


3. 남녀노소 구분없이 계속 모습이 바뀌는 주인공과 한효주와의 투샷을 보면, 동성애적 코드도 약간 느껴짐. 내면은 남성이라고 할 수 있지만 외면이 여성인, 일반인이 생각하는 전형적인 퀴어의 입장을 조금 공감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4. 뷰티 인사이드지만 결국은 뷰티 아웃사이드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결정적인 장면마다 등장하는 잘생긴 외모의 남자 배우들. 상업성과 서사 전개를 위해 어쩔 수 없었겠지만, '뷰티 인사이드'라는 제목을 온전히 살리지 못한 것 같아 조금 아쉬운 부분.



5. 영화의 작품성을 보자면 뭔가 더 나아갈 수 있는 주제들을 살리지 못한 것 같고, 짜임새도 중간중간 엉성한 부분이 있어 아쉽지만, 한효주의 매력만으로도 충분히 재밌게 감상할 수 있는 영화.


** 남자주인공의 친구 역할로 나오는 배우의 깨알같은 개그들이 영화를 좀 더 가볍게 감상할 수 있게 하고, 중간에 그 '우에노 쥬리'가 나온다는 사실을 영화를 다 보고난 후에야 깨닳았다.


뷰티 인사이드 (2015)

The Beauty Inside 
5.9
감독
백감독
출연
한효주, 김대명, 도지한, 배성우, 박신혜
정보
로맨스/멜로 | 한국 | 127 분 | 2015-08-20
글쓴이 평점